Home 연구 연구소/연구센터

연구소/연구센터


BK21플러스 융합지식기반 창조형 기계항공인재양성사업단
(Brain Korea 21 Mecha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융합지식기반 창조형 기계항공 인재양성사업단"은 교육부의 BK21 PLUS 사업단으로 선정되어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미래기반 창의 인재 양성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Institute of Advanced Aerospace Technology)
항공우주산업은 2000년대를 이끌 첨단기술산업이다. 항공우주신기술 연구소는 2010년까지 세계 10대 항공우주산업국에 진입하기 위한 국가적인 목표에 따라 항공우주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1999년 세워졌다. 이 연구소는 항공기술 연구부, 우주기술 연구부, 생산기술 연구부, 항공교통운항 연구부, 항공사고 연구부의 5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다. 항공우주신기술 연구소는 기초적인 기반기술뿐 아니라 첨단기술 연구를 수행하며 고급인력을 배출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우주기술인력 양성사업단
(HANEUL project)
21세기 항공우주 분야의 기반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 우주항공공학전공을 중심으로 연간 30여명, 제1단계/제2단계 10년간 총 300여명의 항공우주학계 인력이 참여하는 인력양성사업이다. 이곳에서는 전기체 공력 해석 기술, 능동 유동 제어 기술, 로터 블레이드 소음 해석 기술, 엔진 흡입구 설계 기술 등의 유체역학 기술과, 무인기 제어 설계, 가상 비행제어 시스템 설계 기술 등의 비행제어 기술, 그리고 대형 구조해석에 필요한 가상 구조 시험 기법, 정밀 공탄성 해석 기술 등의 전산구조 해석 기술들을 개발하고, 스텔스 형상 설계 기술의 적용 기법, 초음속 무인비행체 다분야통합 최적설계 기술, 초소형 큐브위성 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국내의 정보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초고속 컴퓨팅 기술을 항공기 개발에 적극 활용하여 설계/개발 과정을 단축시키고 미래의 항공기 개발 분야의 동량이 될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상과 같은 총 20여개의 연구과제가 2004년부터 정부 각 기관, 산업체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차세대우주추진연구센터
(Space Propulsion Research Center)
우주 기술은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여 타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현재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해외 선진국에서는 경쟁적으로 기술 연구를 통한 우주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우주기술은 크기 인공위성 기술과 우주발사체 기술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우주발사체 기술은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중요한 기술로 국가 간 교류 및 이전이 엄격히 통제된다. 따라서 본 센터는 KSLV-2 사업 및 차세대 우주발사체 사업에 활용될 수 있는 추진기관 관련 기초 핵심기술을 확보하며, 발사체 개발에 필요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해외 연구기관과 민간 차원의 학술 교류를 통하여 추진기관 관련 선진 기술을 확보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차세대 고속 복합형 무인 회전익기 특화 연구실
(High-speed Compound Unmanned Rotorcraft (HCUR) Research Center)
차세대 고속 복합형 무인 회전익기 (HCUR) 특화 연구실은 고속 전진비행이 가능하고 수직이착륙 성능을 지닌 복합형 무인 회전익기의 기초 연구, 개발을 수행하는 특화연구실이다. 총 5개의 세부과제와 12인의 참여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세부과제는 차세대 복합형 무인 회전익기 개발을 위한 세부 기술을 연구한다. 5개의 세부과제는 설계, 체계 통합 및 최적화 연구실을 중심으로, 공력, 소음 저감, 모델링 및 제어, 진동 저감 부분에 각각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한다. 본 특화연구실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방위사업청 지원에 의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서울대학교 우주교육시스템 구축사업단
(Transformative Training Program for Creative Core Engineers in Space Engineering)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국가 우주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주융합교육트랙을 운영하여 트랙 참여 대학원생을 지원하고 있으며, 트랙 내에 발사체 시스템 프로그램, 위성 및 위성활용 프로그램, 우주소재 프로그램, 우주위험대응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전문 교육 커리큘럼을 편성하였다. 각 프로그램에는 산학연 우주분야 전문가가 직접 강의하는 특강 교과목,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방문하여 현장실험 및 실무를 수행하는 실험실무 교과목을 개설하였다. 한편 9개 학과 29명의 전임 교원이 참여하게 될 우주융합 대학원 협동과정 설립 절차가 진행중이며, 설립이 완료되면 우주분야 전문교육을 이수할 대학원 협동과정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